문학동네 / 창작과비평, 2016년 가을호

<문학동네>는 읽을 게 너무 많아서, <창작과비평>은 읽을 게 너무 없어서 탈이었다.

문동의 ‘한강’이나 ‘박찬욱’ 대담은 그 자체로 재밌었고, ‘악’이나 ‘페미니즘’ 같은 특집도 도움이 많이 됐다.

창비는 문학 관련 글이 너무 적었는데, 뭐 따로 잡지를 하나 만든다고 하니.

두 잡지 모두 신인상을 뽑았다.

평론 부문은 자주 그랬듯 당선자가 나오지 않았고, 시와 소설에서 각각 한 명씩 ‘등단’했다.

 

<문학동네> 2016년 가을호

1. 윤대녕, 경옥의 노래, ★★★☆

윤대녕 소설이라는 건 알겠는데, 좀 평범했다.

상욱과 경옥의 만남과 이별에서 약간 감동적인 장면들이 없지 않았으나 익숙한 설정이어서 대체로 심드렁했다.

이번 계절에 유독 이런 서사가 많아서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2. 강영숙, 어른의 맛, ★★★

이상한 소설이었다.

승신과 호연의 밀회에 관한 이야기로 흐를 듯 하더니, 옛 친구 수연에 관한 이야기가 잔뜩 이어졌다.

무슨 이야기를 하려고 했는지는 알겠다.

‘미래를 약속’하는 내연 관계의 남자와 자신의 남편과 자신의 옛 친구 모두를 생각하며 그게 과연 좋은 일일까, 고민하는 것.

어른스럽다는 것, 어른이 된다는 건 무엇일까 하는 질문.

그런 고민과 질문을 감당하기에 이 이야기는 너무 약하다.

 

3. 김사과, 이천칠십X년 부르주아 6대, ★★★★

김사과다우면서 김사과답지 않은 소설.

부의 세습이 6대로까지 이어진 207x년의 한국 사회를 그리고 있다.

유쾌하면서도 환멸이 느껴지고, 쉽게 쓴 듯 하지만 가볍지만은 않았다.

그런데 뭐랄까, 김사과에게 기대하는 어떤 파괴적인 힘이 좀 아쉬웠다.

 

4. 김남숙, 파수, ★★★★☆

등단작인 <아이젠>은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았던 기억인데, 최근에 발표한 소설들이 다 좋다.

지난 번 악스트의 <자두>(?)도 그랬고 이 소설도, 완전히 세계로부터 괴리된 어린 인물들에 대해 꽤 깊이 들여다보고 있는 느낌이다.

질척이고 끈적대는 삶에 관해서 황정은이나 최진영 못지 않은 ‘응시’가 보인다.

다음 소설이 기대되는 젊은(1993년생) 작가.

 

5. 박상영, 패리스 힐튼을 찾습니다, ★★★★

신인상 수상작.

소설가로서의 재능이 있어 보이는 막힘없는 솜씨.

아무런 망설임 없이, 이야기를 따라갈 수 있었다.

세태를 들여다보는 시선, 문장의 리듬과 어휘의 선택, 시점의 이동 등 잘 단련된 느낌.

그런데 이런 소설을 늘 쓰기란 진짜 어렵다.

게다가 우리 세대의 이야기라면, 더 어렵다.

다음 작품이 어떨지가 제일 궁금한데, 만약 이런 식의 소설을 계속해서 써낸다면 박민규나 김영하, 천명관이나 이기호와는 또 다른, 우리 세대의 이야기꾼이 탄생하지 않을까 기대도 된다.

 

 

<창작과비평> 2016년 가을호

1 . 정화진, 기억하나요, ★★☆

올드한 로맨스 소설인데, 개연성도 떨어지고, 공감도 어렵고, 깊이도 얕다.

한때를 지나온 노년의 회한은 그러려니 해도 이런 식의 ‘로망’은 작가 자신에게만 의미가 있는 게 아닐까.

 

2. 기준영, 조이, ★★★★

절제가 잘된 소설이랄까.

아주 소설 같은 일인데 소설 같지 않게 썼다는 느낌이다.

이 헤어진 자매의 재회가 드라마틱하게 그려졌다면 그저 그런 소설로 남았을 텐데, 윤재와 문정의 감정, 그리고 그 감정을 드러내기 위해 쓰여진 소재들이 아주 ‘리얼’했다.

 

3. 이주혜, 오늘의 할일, ★★★

신인상 수상작.

무난했다는 느낌이고, 익숙한 이야기였는데 이 소설이 가장 좋은 작품이었다니 의외다.

세 자매가 아버지의 죽음 이후, 정확히는 49재 날 공원에서 예전 일들을 회상하며 일어나는 에피소드.

권여선도 떠오르고 황정은도 생각나고 ‘바닷마을 다이어리’도 기억나고 아무튼.

안정적이라는 느낌은 그래도 있는데, 또 뭘 쓸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4. 김엄지, 비오는 거리, ★★★☆

여전히 나는 중편이라는 장르가 좀 어색한데, 이 소설은 특히 그랬다.

<예지> 시리즈나 <주말, 출근, 산책: 어두움과 비> 같은 장편은 맞는 옷 같았는데, 이 소설은 아쉽다.

김엄지 특유의 문장, 그러니까 작가의 가치판단이 전혀 개입되지 않는 건조한 묘사와 인물의 사유가 계속해서 이어지는데, 좀 지친다는 느낌을 받았다.

‘비오는 거리’라는 설정도 생각보다는 활용도가 높지 않았던 것 같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흥미로운 장면들은 꽤 많았다.

그래서 더, 이 길이가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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