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음과모음, 2017년 가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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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모 가을호를 읽었다.

다양하게 흥미로운 글들이 많았지만 무엇보다도 자모가 ‘장르’문학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어떤 방향으로 가려고 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는데 쉽지 않은 문제 같다.

이 척박한 한국문학에 땅에 장르소설이 설 자리가 있기나 할지.

일단은 이 곤경을 뚫고, 이 와중에 좋은 작품이 나와 주기를 기대할 수밖에 없는데, 가을호에 실린 소설들은 실망스럽기만 하다.

 

1. 이주란, 멀리 떨어진 곳의 이야기  ★★★

<모두 다른 아버지>라는 첫 소설집을 막 낸 이주란 작가의 소설.

이 작품은 첫 책에 실리지는 않은 듯하다.

몇몇 작품을 발표될 때마다 읽어 온 편인데, 안정적인 느낌을 주지만 자기 색깔이 좀 부족해 보인다(첫 소설집에서 모아서 읽어 보면 조금 다를까).

이 소설도 그랬다.

비루한 청년 세대의 자조와 체념 섞인, 그러나 어떻게든 사소한 생의 동력을 찾아 보려는 태도는 이제 너무 익숙하다.

또 그것을 뒤섞인 일기의 형태로 구성하는 것도 특별하게 생각되지 않고.

결론에서 따온 제목이 그다지 적절해 보이지 않고, 그래서 당연히 결말도 별로다.

이모인 ‘나’와 조카인 ‘류서’의 대화는 재미있었다.

 

2. 신주희, 작고 사소한 경계에 대하여  ★★☆

최상위 계층의 부유한 Y라는 여자가 흔한 남자 대학생 M을 일종의 집사로 고용하는 이야기이다.

노예나 펫의 수준이 아니라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준비하고 해결해주는 일만으로 과분한 대가를 받는 M의 이야기만으로도 너무 뻔해 보이는데, 여기에 M의 이야기가 정리되고 Y의 시점으로 넘어가면서 소설이 지나치게 작위적으로 느껴지게 되어버렸다.

이 소설에 등장하는 이미지들, 특히 바퀴벌레나 사막 등은 이제는 클리셰의 수준이 아닐까.

거기에 약간 몽환적인 분위기를 가미하는 방식까지 더해지면 아무런 새로움이 느껴지지 않는다.

이 소설도 제목이 전혀 와 닿지 않았다.

 

3. 이서영, 당신이 나를 기억하는 한  ★★☆

SF라는 설정이 소재적으로만 동원되는 아주 적절한 사례 같아 보인다.

지구에서 극악무도한 범죄를 저지른 ‘쓰레기’들이 어떤 행성으로 이주해 군락을 이루고 사는 지금, 이들은 과거의 기억에 관해 결코 말해서는 안되고, 그걸 견디다 못한 사람들이 자살하는 등의 사건이 벌어지자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로봇을 각자에게 보내준다.

그 로봇이 웜홀로 인해 사라져버리고 ‘기억’이나 ‘과거’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인간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보여주려는 소설인데.

문제는 이 이야기를 왜 우주에 가서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게다가 사투리까지 써가며 그 우주에서 한국인들이 왜 주인공이 되어야 하는지도 모르겠다.

그런 이야기를 쓰려면 차라리 통제력이 강한 권력 기구를 설정하고, 범죄자들의 세계를 따로 만들어 과거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금지시키는 상황이 어땠을까.

물론 그 편도 꼭 성공적이리라는 보장은 없지만.

 

4. 전건우, Long Goodnight  ★★

미니 픽션 지면에는 아마도 장르소설 쪽에서 각자 활발하게 활동하는 세 작가가 작품을 실은 듯 한데, 한국 장르소설의 처참한 민낯을 보는 것 같다.

늙고 병들어 이제 죽음을 앞둔 남자이리라 짐작되고, 그 곁을 지키고 있는 아내가 있다.

젊은 시절 여행 중에 기차 선로에 발이 끼어 죽음 문턱까지 갔었던 기억을 떠올리는데, 그런 에피소드가 얼마나 유치한지 작가 본인은 모르는 것일까.

아니, 그건 그렇다치고 갑자기 발이 끼인 상황에서 기차는 다가오는데, 마치 인생을 놓은 사람처럼 모든 걸 포기한다는 식의 아내야말로 이해가 되질 않는다.

그러니까 발을 빼보려고 급박하게 노력하는 남자의 모습에서도 전혀 위기가 느껴지지 않는다.

제목의 노래도 그냥 동원된 것일 뿐, 감흥이 없다.

 

5. 김주동, 마지막 만남  ★★

장르소설의 미덕은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게 하는 상황 설정과 디테일에 있지 않나.

이토록 힘겨운 추격적을 펼치면서도 전후 설명이 전혀 없어 긴장감이 하나도 느껴지지 않는다.

갑자기 실종된 딸을 찾는 아버지 ‘순호’가 사건에 연루되는 모습은 얼개를 따라가기조차 힘들 정도로 투박하고, 사건의 비밀이 풀리는 결말도 쓴웃음이 나올 정도로 소박하다.

 

6. 이나경, 장난  ★★★

실려 있는 소설 중 그나마 재미있었다.

만우절의 장난이 계속 이어진다는 오해 혹은 착각.

그리고 그로 인해 살인을 저지른 ‘나’의 혼란스러운 진술로 이루어지는 형식이 꽤 잘 어울렸다.

결말 부분에서 장르소설 특유의 미스테리를 던져주는 것도 나쁘지 않았고.

다만 분량이 적어서 깊이 몰입하는 경험을 주지는 못한다.

한 편의 짧은 에피소드로는 그래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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